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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소식

산업용 요소수, 차량용 적합성 여부 추가 기술 검토

by 오늘의계획 2021. 12. 2.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원장 김동진)은 산업용 요소수를 차량용 요소수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지금까지의 실험 결과1116일 발표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이번 실험에서 비차량용 요소를 차량용 요소수에 맞도록(요소 농도 32.5% 내외) 제조*6개 시료를 만들고 그 중에서 ·상수준의 알데히드 농도를 가진 시료 2종을 차량에 주입하고 실제 주행 후 배출되는 오염물질 배출기준을 충족하는지 여부를 112일부터 11일간 검토했다.

* 제철소, 화력발전 등에 쓰일 목적으로 시중에 판매 중인 6종의 비차량용 요소를 차량용 요소수 농도에 맞춰 제조함

 

실제 운전 후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 분석을 위해 이들 2개의 시료(시료, ) 배기량 2500cc급 경유화물차(기아 봉고3, 2021년식)요소수 탱크(용량 약 15) 주입하여 주행 후 배출가스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 일산화탄소(CO), 질소산화물(NOx) 등 모든 대기오염물질 규제 기준*을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알데히드의 경유차 배출가스 기준은 규정이 없어 알콜혼합 휘발유차 기준 충족 여부 검토

 

시중에 판매 중인 차량용 요소수와 비교해 보면 대기오염물질 배출 농도가 대체적으로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알데히드의 경우 시료 차량용 대비 7.9% 감소, 시료19.8%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실 차량 배출가스 검사 결과>

구 분 오염물질 배출량(g/km)
요소수 CO NOx HC+NOx PM PN 알데히드
(mg/km)
허용기준 0.74 0.125 0.215 0.0045 6.E+11 2.5
차량 1 차량용(Base) 0.040 0.053 0.075 0.0004 4.E+10 0.535
시료 0.036 0.056 0.079 0.0001 3.E+10 0.493
차량용 대비 증가율(%) -10.0 5.7 5.4 - - -7.9
차량
2
차량용(Base) 0.029 0.055 0.075 0.0001 2.E+9 0.458
시료 0.029 0.059 0.079 0.0002 6.E+9 0.549
차량용 대비 증가율(%) 0.0 6.4 5.3 - - 19.8

 

이번 시험결과에 대해 요소수 제조업체, 자동차 제작사, 대기환경 전문가들은 산업용 요소수 사용에 의한 환경적 영향과 차량의 질소산화물 환원촉매장치(SCR)미치는 안전성 등 정확한 평가를 위해 추가적인 시험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했.

 

또한 산업용 요소수의 경우 그 제조 목적에 따라 성분 함량에 많은 차이가 있어 성분 함량의 조건에 따라 그 적용성이 달라질 수 있다는 의견도 제시되었다.

 

이에, 국립환경과학원은 이번 시험만으로는 비차량용 요소수의 적용성을 평가하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알데히드 농도가 더 낮은 시료 2종과 시험 차종(3.5톤 마이티) 등을 추가하여 기술검토를 진행할 예정이다.

 

 

비차량용 요소수 사용시 자동차 배출가스 시험결과

시험개요

 

(일정) 11.612

 

(시험 요소수) 차량용, 시료, 시료 요소수 각 1

 

(시험모드) 자동차 인증시험방법(WLTC 모드)을 적용

 

(시험차량) 기아 봉고 2(시료, 시료 1대씩 평가)

 

 

(측정항목) 규제물질(NOx, CO, HC, PM, PN), 알데히드

 

시험결과

 

구 분 오염물질 배출량(g/km)
요소수 CO NOx HC+NOx PM PN 데히드(/km)
허용기준 0.74 0.125 0.215 0.0045 6.E+11 2.51)
차량 1 차량용(Base) 0.040 0.053 0.075 0.0004 4.E+10 0.535
시료 0.036 0.056 0.079 0.0001 3.E+10 0.493
차량용 대비 증가율(%) -10.0 5.7 5.4 - - -7.9
차량
2
차량용(Base) 0.029 0.055 0.075 0.0001 2.E+9 0.458
시료 0.029 0.059 0.079 0.0002 6.E+9 0.549
차량용 대비 증가율(%) 0.0 6.4 5.3 - - 19.8

1) 알콜혼합 휘발유자동차의 기준(경유차 기준 없음)

 

 

 

 

시험차량

 

 

 

 

용어 풀이

요소수

촉매 환원을 통해 질소산화물을 질소로 환원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표준화된 농도(32.5%)의 요소 수용액으로 요소와 정제수를 혼합하여 제조(어는점 영하 11)

 

알데히드

카르보닐계 화합물로써 제지, 접착제 등과 같은 제조공정이나 자동차로부터 직접 배출되며, 요소 표면의 코팅제로도 사용

 

불용해성물질

요소수에 포함된 불순물로 맴브레인 필터에 걸러진 이후 무게로 측정

 

 

질소산화물 환원촉매(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경유차 엔진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을 저감하기 위해 요소수를 배기관에 공급하여 질소산화물을 질소(N2)와 물(H2O)로 환원하는 장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