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원장 김동진)은 산업용 요소수를 차량용 요소수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지금까지의 실험 결과를 11월 16일 발표했다.
○ 국립환경과학원은 이번 실험에서 비차량용 요소를 차량용 요소수에 맞도록(요소 농도 32.5% 내외) 제조*한 6개 시료를 만들고 그 중에서 중·상수준의 알데히드 농도를 가진 시료 2종을 차량에 주입하고 실제 주행 후 배출되는 오염물질 배출기준을 충족하는지 여부를 11월 2일부터 11일간 검토했다.
* 제철소, 화력발전 등에 쓰일 목적으로 시중에 판매 중인 6종의 비차량용 요소를 차량용 요소수 농도에 맞춰 제조함
□ 실제 운전 후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 분석을 위해 이들 2개의 시료(시료①, ②)를 배기량 2500cc급 경유화물차(기아 봉고3, 2021년식)의 요소수 탱크(용량 약 15ℓ)에 주입하여 주행 후 배출가스를 분석했다.
○ 분석 결과, 일산화탄소(CO), 질소산화물(NOx) 등 모든 대기오염물질 규제 기준*을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알데히드의 경유차 배출가스 기준은 규정이 없어 알콜혼합 휘발유차 기준 충족 여부 검토
○ 시중에 판매 중인 차량용 요소수와 비교해 보면 대기오염물질 배출 농도가 대체적으로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 알데히드의 경우 시료 ①은 차량용 대비 7.9% 감소, 시료②는 19.8%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실 차량 배출가스 검사 결과>
구 분 | 오염물질 배출량(g/km) | ||||||
요소수 | CO | NOx | HC+NOx | PM | PN | 알데히드 (mg/km) |
|
허용기준 | 0.74 | 0.125 | 0.215 | 0.0045 | 6.E+11 | 2.5 | |
차량 1 | 차량용(Base) | 0.040 | 0.053 | 0.075 | 0.0004 | 4.E+10 | 0.535 |
시료 ① | 0.036 | 0.056 | 0.079 | 0.0001 | 3.E+10 | 0.493 | |
차량용 대비 증가율(%) | -10.0 | 5.7 | 5.4 | - | - | -7.9 | |
차량 2 |
차량용(Base) | 0.029 | 0.055 | 0.075 | 0.0001 | 2.E+9 | 0.458 |
시료 ② | 0.029 | 0.059 | 0.079 | 0.0002 | 6.E+9 | 0.549 | |
차량용 대비 증가율(%) | 0.0 | 6.4 | 5.3 | - | - | 19.8 |
□ 이번 시험결과에 대해 요소수 제조업체, 자동차 제작사, 대기환경 전문가들은 산업용 요소수 사용에 의한 환경적 영향과 차량의 질소산화물 환원촉매장치(SCR)에 미치는 안전성 등 정확한 평가를 위해 추가적인 시험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 또한 산업용 요소수의 경우 그 제조 목적에 따라 성분 함량에 많은 차이가 있어 성분 함량의 조건에 따라 그 적용성이 달라질 수 있다는 의견도 제시되었다.
□ 이에, 국립환경과학원은 이번 시험만으로는 비차량용 요소수의 적용성을 평가하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알데히드 농도가 더 낮은 시료 2종과 시험 차종(3.5톤 마이티) 등을 추가하여 기술검토를 진행할 예정이다.
비차량용 요소수 사용시 자동차 배출가스 시험결과
□ 시험개요
○ (일정) 11.6∼12일
○ (시험 요소수) 차량용, 시료①, 시료② 요소수 각 1개
○ (시험모드) 자동차 인증시험방법(WLTC 모드)을 적용
○ (시험차량) 기아 봉고 2대(시료①, 시료② 각 1대씩 평가)
○ (측정항목) 규제물질(NOx, CO, HC, PM, PN), 알데히드
□ 시험결과
구 분 | 오염물질 배출량(g/km) | ||||||
요소수 | CO | NOx | HC+NOx | PM | PN | 알데히드(㎎/km) | |
허용기준 | 0.74 | 0.125 | 0.215 | 0.0045 | 6.E+11 | 2.51) | |
차량 1 | 차량용(Base) | 0.040 | 0.053 | 0.075 | 0.0004 | 4.E+10 | 0.535 |
시료 ① | 0.036 | 0.056 | 0.079 | 0.0001 | 3.E+10 | 0.493 | |
차량용 대비 증가율(%) | -10.0 | 5.7 | 5.4 | - | - | -7.9 | |
차량 2 |
차량용(Base) | 0.029 | 0.055 | 0.075 | 0.0001 | 2.E+9 | 0.458 |
시료 ② | 0.029 | 0.059 | 0.079 | 0.0002 | 6.E+9 | 0.549 | |
차량용 대비 증가율(%) | 0.0 | 6.4 | 5.3 | - | - | 19.8 |
1) 알콜혼합 휘발유자동차의 기준(경유차 기준 없음)
시험차량
용어 풀이
ㅇ 요소수
촉매 환원을 통해 질소산화물을 질소로 환원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표준화된 농도(32.5%)의 요소 수용액으로 요소와 정제수를 혼합하여 제조(어는점 영하 11도)
ㅇ 알데히드
카르보닐계 화합물로써 제지, 접착제 등과 같은 제조공정이나 자동차로부터 직접 배출되며, 요소 표면의 코팅제로도 사용
ㅇ 불용해성물질
요소수에 포함된 불순물로 맴브레인 필터에 걸러진 이후 무게로 측정
ㅇ 질소산화물 환원촉매(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경유차 엔진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을 저감하기 위해 요소수를 배기관에 공급하여 질소산화물을 질소(N2)와 물(H2O)로 환원하는 장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