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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소식

2022년 국토부 예산 60조 내역

by 오늘의계획 2021. 12. 3.

 

2022년 국토교통부 예산 및 기금운용계획안60.8조원 확정


경제 활력제고와 미래 준비, 주거안전망 구축을 통한 포용사회 확산, 안전 강화, 편리한 교통 등 국민 실생활 지원

 

 

1. 2022년도 예산 및 기금 규모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 이하 국토부)`22년도 소관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123일 국회 본회의 의결을 통해 `21년 대비 37,420억원 증가한 607,995억원 규모로 최종 확정되었다고 밝혔다.

 

국회 심의과정에서 광역버스 공공성 강화 4,251억원이 증액, 도시재생지원 5,656억원이 감액되어 정부안 대비 총 1,405억원 감액되었다.

 

이는 ‘21년 본예산 57575억원 대비 37,420억원(6.6%) 증가한 규모로, 국토교통부 역대 최대 규모예산이다.

 

국토교통부 예산 및 기금 (단위 : 억원)


’21년 예산*(A) ’22년 정부안 ’22년 확정(B) (B-A)
예산 235,984 247,067 250,978 14,994
기금 334,591 362,332 357,017 22,426
합계(총지출) 570,575 609,339 607,995 37,420

* ’21년 예산은 본예산 기준

‘22년도 예산 중 SOC 분야는 227,913억원, 주택·기초생활 등 복지분야는 3882억원으로,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불확실성양극화 등을 고려해, 주거 취약계층 지원 기초생활보장 복지 분야중점 투자하고,

 

도로·철도·물류 등 SOC 예산 필수 교통망 확충, SOC 고도화 첨단화, 안전 강화 질적 성장을 위한 소요가 반영되었다.

 

* SOC 예산(조원) : (’18) 15.2, (’19) 15.8, (’20) 18.8, (’21) 21.6 (‘22) 22.8
주택 등 복지 예산(조원) : (’18) 24.5, (’19) 27.4, (’20) 31.4, (’21) 35.5 (‘22) 38.0

 

한편, 이번 국회 심의 과정에서는 경제활력 제고, 교통서비스 강화 위한 사업 등을 중심으로 정부안 대비 증액되었다.

 

* 국회 증액 주요사업 (단위 : 억원)

 

광역버스 공공성강화 지원 (’21) 52 (’22) 166 (’22확정) 378
광역 알뜰 마일리지 지원 (’21) 96 (’22) 153 (’22확정) 166
도시철도 노후시설 개선지원 (’21) 369 (’22) 429 (’22확정) 534
도시철도 노후차량 개선지원 (’21) 1,132 (’22) 685 (’22확정) 912
호남고속철도(광주-목포) 건설 (’21) 2,120 (’22) 2,617 (’22확정) 3,025
남부내륙철도 (21) 406 (’22) 419 (’22확정) 541

 

2. 분야별 주요 내용

 

균형발전 투자, 지역거점 육성, 교통망 연결을 통한 경제활력 제고

 

`22년에는 코로나-19로부터 단계적 회복 준비하며, 위축된 지역경제활력을 불어넣고 국가 균형발전을 지원하는 사업들을 편성하였다.

 

예타 면제사업인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8,096억원(’214,007) 편성하고, 평택~오송 철도 제2복선화, 대구산업선 철도, 서남해안 관광도로 등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참고)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예산 (단위 : 억원)

분야 사 업 ‘21 ‘22년 확정 증감
도로 서남해안 관광도로 716 848 132

국도위험구간(8) 534 1,228 694
철도 평택~오송 제2복선화 315 1,100 785

대구산업선 철도 164 438 274

동해선 단선전철화(포항~동해) 1,124 2,924 1,800
공항 새만금 국제공항 120 200 80

 

한편, 지역 거점 육성을 위해 노후공단 기반시설 정비 796억원, 캠퍼스 혁신파크 210억원, 혁신도시 건설 등에 240억원을 투자하여 침체된 지역경제 활력을 불어넣을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지역 경제거점을 주요 간선교통망으로 연계하기 위해 서울~세종 고속도로 6,706억원, 울릉공항 건설사업 1,140억원 등의 계획 수립비, 공사비 등을 편성하여 추진한다.

 

포스트코로나 대비 미래 혁신성장 지원

 

기후변화·탄소중립 2050에 대응하고 코로나 이후를 준비하기 위해, 한국판 뉴딜, 혁신산업 등을 적극 지원한다.

 

노후 공공임대주택 그린 리모델링 4,806억원,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2,245억원, 수소시범도시 245억원 국토교통 탄소중립 대응을 위해 8,330억원*을 편성하였다.

 

* 기후대응기금 국토부 사업 162,876억원 포함(국토부 총지출에서는 제외)

 

물류인프라 지원 예산은 내년 307억원으로, 낙후된 물류센터 개선을 통한 물류서비스 제고 포스트코로나 대비 급증하는 물류수요 대응을 위한 적기 투자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혁신기술을 보유한 중소 벤처기업 스케일업 지원 위해 국토교통 혁신펀드200억원 규모로 지속 운영하고, 기반시설 첨단관리 기술 개발·수요대응 모빌리티 등 R&D5,788억원 규모로 추진한다.

 

주거안전망 강화 등을 통한 포용사회 지원

 

주거급여 양질의 공공임대주택을 확대해 주거안전망강화하는 한편, 교통약자 이동편의 제고 자동차사고 피해자 지원 확대 포용사회 확산을 위한 예산과 기금을 대폭 확대 편성하였다.

 

주거급여 예산은 선정기준이 확대되어, 금년 19,879억원 대비 1,940억원 증액된 21,819억원이 확정되었다.

 

* 선정기준 : (’15’18) 중위소득 43%이하 (’19) 44% (’20,’21) 45% (‘22) 46%

 

‘22년 공공임대주택 21만호 공급이라는 주거복지 로드맵을 달성하고, 좋은 입지 양질의 임대주택을 제공하기 위해, 건설·매입·전세 임대주택 단가인상이 반영되어 금년 대비 31,539억원 증액된 227,613억원이 확정되었다.

 

한편, 청년층주거불안 해소를 위해 월세최대 12개월 동안 20만원까지 지원하기 위한 청년월세 특별지원 예산 821억원,

 

- 무주택 서민에게 소득·자산 등 상활별 부담 가능한 내 집 마련기회 제공을 위한 공공자가주택 시범사업 90억원신규로 반영되었다.

 

이와 함께, 저상버스·장애인 콜택시 지원 등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 사업 작년보다 364억원 증액된 1,091억원으로 편성되었으며, 무보험·뺑소니 사고 피해자 보호 확대를 위한 자동차피해지원기금이 총 597억원으로 확정되었다.

 

산업현장·일상생활 속 국토교통 안전강화

 

건설현장안전 강화 예산을 확대 편성하고, 노후 인프라 유지·관리를 위한 디지털 SOC에 투자하는 등 국토교통 산업현장과 일상생활의 안전을 강화한다.

 

 

기존에 운영중인 건축정보시스템 해체공사 안전강화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125억원을 투자하고, 화재성능보강 지역건축안전센터 확대 지원을 위한 건축안전 예산 546억원편성하였다.

 

한편, 건설현장 사고 인명피해 예방을 위해 국토안전관리원 현장점검 등을 확대 지원하기 위한 예산 605억원을 편성하고,

 

IoT, 빅데이터 등 첨단기술 SOC 융합을 통해 도로·철도·교량 등 노후화 기반시설을 효과적으로 유지·관리하기 위한 SOC 스마트화 투자24,808억원*으로 편성하여, SOC안전강화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첨단도로교통체계(5,324), 일반철도·고속철도 스마트SOC(2,475), 스마트 공항 구축(102), 도로안전 및 환경개선(9,174), 도로유지보수(7,733)

 

국민 실생활 체감도가 높은 교통서비스의 획기적 개선

 

대도시권 출퇴근 부담 완화하고, 편리한 교통서비스 제공하기 위해 GTX를 비롯한 광역·도시철도, 광역 BRT, 알뜰 마일리지 사업 등을 위한 예산을 편성하였다.

 

GTX A·B·C 노선, 신분당선 광역 거점 철도건설을 차질 없이 진행하기 위해 광역·도시철도 사업예산을 올해 대비 5,462억원 증액 19,278으로 편성하였다.

 

교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광역버스 준공영제 사업은 올해 52억원에서 내년 378억원으로 증액되었으며, 광역 BRT 사업은 5* 노선 추진을 위해 156억원을 투자한다.

 

* (기존 노선) 부산 서면사상, 창원 (신규 노선) 성남, 공주-세종, 제주

 

이와 함께, 자전거·보행 등 친환경 수단 연계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마일리지를 지급하는 광역 알뜰카드 연계 마일리지 사업166억원 규모로 확대 편성되었다.

 

 

주요 담당자 연락처

분야 부서 담당자 연락처
(044-201-)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 재정담당관실 박성열 사무관 3281
노후공단 기반시설 정비 사업 산업입지정책과 심자광 사무관 3739
도로 분야 총괄 도로정책과 민인홍 사무관 3887
철도 분야 총괄 철도정책과 김성진 사무관 3941
항공·공항 분야 총괄 항공정책과 김동현 사무관 4186
공공임대주택 그린리모델링 사업 공공주택정책과 백선영 사무관 4517
주거복지지원과 남궁부 사무관 4531
그린리모델링 활성화 사업 녹색건축과 이승원 사무관 4091
수소시범도시 사업 도시활력지원과 이재훈 사무관 3733
물류 분야 총괄 물류정책과 신수정 사무관 3995
국토교통혁신펀드 기업성장지원팀 박지은 사무관 3264
R&D 총괄 미래담당관실 양윤정 사무관 3261
주거급여 주거복지정책과 정치영 사무관 3358
공공임대주택 공급 공공주택정책과 정준호 사무관 4519
주택도시기금 총괄 주택기금과 윤희근 사무관 3339
주택금융 지원 주택기금과 임상준 사무관 3341
교통약자 이동편의 지원 사업 생활교통복지과 박동국 사무관 3870
자동차사고 피해 지원 기금 총괄 자동차운영보험과 김선영 사무관 4761
건축안전 사업 건축정책과 이남일 사무관 4754
건축정보시스템 사업 건축정책과 박경하 사무관 3759
국토안전관리원 지원 시설안전과 심보경 사무관 3587
GTX-A 사업 수도권광역급행철도과 배상철 사무관 3981
GTX-B 사업 수도권광역급행철도과 박용현 사무관 3972
GTX-C 사업 수도권광역급행철도과 박정란 사무관 3983
광역 BRT 사업 간선급행버스체계과 정정균 사무관 5117
광역알뜰카드마일리지 사업 광역교통요금과 이일보 사무관 5087

 

 

 

 

예산 및 기금 총괄표

(억원)

구 분 ‘21 ‘22(B) 증감
본예산(A) 추경 (B-A) %
총 계 570,575 574,454 607,995 37,420 6.6
예산 합계 235,984 237,013 250,978 14,994 6.4
SOC 소 계 214,994 216,023 227,315 12,321 5.7
교통 및 물류 179,242 180,272 193,817 14,575 8.1
도로 74,997 74,997 83,322 8,325 11.
철도 80,956 80,956 85,684 4,728 5.8
항공공항 3,564 3,564 4,237 673 18.9
물류 등 기타 19,725 20,755 20,575 850 4.3
(RD*) 5,984 5,984 5,788 196 3.3
국토 및 지역개발 35,752 35,752 33,498 2,254 6.3
수자원 8,126 8,126 7,149 977 12.0
지역 및 도시 23,387 23,387 21,650 1,737 7.4
산업단지 4,239 4,239 4,699 460 10.9
복지 소 계 20,990 20,990 23,663 2,673 12.7
사회복지 20,990 20,990 23,663 2,673 12.7
주택 1,111 1,111 1,843 732 65.9
기초생활보장 19,879 19,879 21,819 1,940 9.8
기금 합계 334,591 337,441 357,017 22,426 6.7
SOC 소 계 517 517 597 80 15.5
자동차사고피해지원기금 517 517 597 80 15.5
복지 소 계 334,074 336,924 356,419 22,345 6.7
주택도시기금 334,074 336,924 356,419 22,345 6.7
주택계정 324,500 327,350 349,769 25,269 7.8
도시계정 9,573 9,573 6,650 2,923 30.5

 

 

 

주택도시기금 총괄표

(억원)

구 분 '21예산
(A)
’22 B-A
정부안 확정(B) %
기금 합계 334,074 361,735 356,419 22,345 6.7
주택 소 계 324,500 353,699 349,770 25,270 7.8
재건축초과이익자본이전 11 1 1 10 90.9
주택금융신용보증기금출연 1,147 1,326 1,326 178 15.5
이차보전지원 3,388 3,850 3,850 462 13.6
기타민간예수금이자상환 8,758 6,062 6,062 2,696 30.8
국공채이자상환 11,408 12,292 12,292 884 7.7
위탁수수료 2,386 2,398 2,398 11 0.5
기타경비(주택) 4 3 3 0 3.7
위험건축물이주자금지원 95 85 85 10 10.5
주택성능보강 30 30 10 20 -
분양주택(융자) 4,782 3,163 3,163 1,620 33.9
주택구입전세자금(융자) 99,000 99,000 95,300 - -
집주인임대주택사업 2,200 1,040 830 1,370 62.3
국민임대(융자) 8,272 7,517 7,517 755 9.1
공공임대(융자) 4,084 2,335 2,335 1,748 42.8
민간임대(융자) 17,148 16,539 16,539 608 3.5
행복주택(융자) 21,131 16,188 16,188 4,943 23.4
다가구매입임대(융자) 32,810 58,093 58,093 25,283 77.1
전세임대(융자) 43,663 45,328 45,328 1,665 3.8
통합공공임대융자 929 9,656 9,656 8,727 939.4
다가구매입임대출자 31,279 33,467 33,467 2,188 7.0
전세임대경상보조 1,027 1,172 1,172 145 14.1
국민임대출자 3,452 3,402 3,402 50 1.5
영구임대출자 4,052 3,064 3,064 988 24.4
행복주택출자 14,384 10,953 10,953 3,431 23.9
임대주택리츠출자 4,532 3,356 3,356 1,176 25.9%
노후공공임대주택그린리모델링 3,645 4,806 4,806 1,160 31.8
통합공공임대출자 884 8,575 8,575 7,690 869.6
도시 소 계 9,573 8,035 6,650 2,924 30.5
도시재생지원(융자) 2,235 2,301 1,501 734 32.8%
도시재생지원(출자) 1,580 600 300 1,280 81.0%
가로주택정비사업 2,675 2,675 2,675 - -
자율주택정비사업 500 500 500 - -
노후산단재생지원(융자) 400 600 600 200 50.0%
도시재생씨앗융자 1,965 1,141 856 1,109 56.4%
도시재생사업지원 177 176 176 1 0.6%
위탁수수료 41 41 41 - -
기타경비(도시) 0.4 0.4 0.4 - -

 

 

 

자동차피해지원기금 총괄표

(억원)

구 분
'21(A) ’22(B) 증 감
(B-A)

%
합 계 517 597 80 15.5%
1. 피해자 지원 221 227 6 2.7%
- 경제적 지원 174 185 11 6.3%
- 정서적 지원 9 9 - -
- 홍보사업 2 2 - -
- 관리운영비 33 28 5 15.2%
- 피해예방사업 3 3 - -
2. 생활지원 등 융자 11 12 1 9.1%
- 생활자금 무이자 대출 11 12 1 9.1%
3. 정부보장사업 176 207 31 17.6%
- 무보험뺑소니 보상 151 182 31 20.5%
- 미반환가불금 10 10 - -
- 신고포상금 - - - -
- 관리운영비 15 15 - -
4. 국립교통재활병원 79 116 37 46.8%
- 운영교부금 35 34 1 2.9%
- 시설장비 34 72 38 111.8%
- 재활프로그램 연구 10 10 - -
5. 자동차손해배상진흥원 6 8 2 33.3%
- 자동차공제조합 정책수립 및 검사지원 3 3 - -
- 자동차손해배상보장사업 지원 1 1 - -
- 시스템구축비 2 4 2 100.0%
6. 의무보험전산망 23 23 - -
- 전산망 유지보수 7 7 - -
- 전산망 운영관리 16 16 - -
7. 기금운영비 1 4 3 300.0%
- 인건비 - - - -
- 경상운영비 1 4 3 3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