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연도별 담배 판매량('14~'21)
※ (궐련형 전자담배) 히츠[PM], 네오스틱[BAT코리아], 핏ㆍ믹스[KT&G] / (CSV 전자담배) 쥴[쥴랩스코리아], 시드[KT&G], 1pod = 1갑으로 산정
/ (연초고형물 전자담배) 네오 [BAT코리아] 3pod = 1갑, 메비우스 포 플룸테크[JTI코리아] 5캡슐 = 1갑으로 산정, * △은 반품량이 판매량보다 많다는 의미
(담배 전체 판매량) '21년 상반기 담배 전체 판매량은 17.5억 갑으로 전년 동기 17.4억 갑 대비 0.7% 증가함
ㅇ 증가사유는 지난해에 이어 해외여행 급감에 따른 면세담배 수요의 국내시장 흡수영향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으로 보임
* 면세담배 판매량(억갑) : (’19.상반기) 1.14→(’20.상반기) 0.40→(’21.상반기) 0.31
ㅇ 담뱃값 인상 전인 '14년 상반기 20.4억 갑과 비교하면 14.1% 감소하여 담뱃세 인상 등 금연정책의 효과는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담배 종류별 판매량) 코로나 19 관련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영향으로 담배에 대한 선호 변화가 담배종류별 판매량 변화로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ㅇ (궐련) 15.4억 갑으로 전년 동기 15.5억 갑 대비 1.0% 감소함
- 감소사유는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등에 따른 냄새 민감도 증가로 궐련 수요 감소에 기인한 것으로 파악됨
ㅇ (궐련형 전자담배) 2.1억 갑으로 전년 동기 1.8억 갑 대비 16.2% 증가함
- 증가사유는 궐련보다 상대적으로 냄새가 적고 담뱃재가 없는 궐련형 전자담배 수요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파악됨
* 궐련형 전자담배 판매량 : (’18)3.3억 갑→(’19)3.6억 갑→(’20)3.8억 갑→(’21.상반기)2.1억 갑
ㅇ (CSV* 전자담배) 3.5백 포드로, ‘19년중 세 차례에 걸친 정부의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중단 권고이후 1년 9개월여만인 '21.6월부터 판매가 사실상 중단됨(전년 동기 1.2백만 포드 대비 △100% 수준 감소)
* Closed System Vaporizer : 폐쇄형 용기(pod)에 니코틴 등 용액을 넣은 액상 전자담배
ㅇ (연초 고형물* 전자담배) 3.6만 갑으로, 제조 중단으로 현재 유통재고 물량만 판매되고 있음(전년 동기 0.6백만 갑 대비 △94.0% 감소)
* 기화된 액상을 연초 고형물에 통과시켜 흡입하는 방식의 전자담배
(제세부담금) '21년 상반기 제세부담금은 5.5조 원으로
반출량(16.6억 갑)이 전년 동기(16.9억 갑) 대비 1.7% 감소함에 따라 1.8% 감소함
< 연도별 상반기 담배 판매량‧반출량 및 제세부담금 >
구 분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전년 동기 대비 | ‘14년 동기 대비 |
판매량(억 갑) | 20.4 | 14.6 | 17.8 | 17.1 | 16.8 | 16.7 | 17.4 | 17.5 | +0.7% | △14.1% |
반출량(억 갑) | 20.4 | 13.1 | 17.9 | 16.4 | 16.8 | 15.3 | 16.9 | 16.6 | △1.7% | △18.4% |
제세부담금(조 원) | 3.2 | 4.4 | 5.9 | 5.4 | 5.5 | 5.0 | 5.6 | 5.5 | △1.8% | +72.9% |